2019년 07월 12일
공시마 DAILY 상식
◈넛지
세일러와 선스타인이 『넛지』에서 처음 사용한 말.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라는 뜻이다.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 유인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비강제적으로 접근해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를 기반으로 한다. 한편 최근에는 '다크 넛지' 상술이 횡행하고 있다. 넛지의 개념을 뒤집어, 기업이 소비자의 비합리적 소비를 유도해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 물 흐르듯 결제 버튼을 누르게끔 하는 게 핵심이다.
◈ 퍼스널쇼퍼
고객 쇼핑 편의를 위해 맞춤형 쇼핑을 도와주는 전문 쇼핑 도우미. 고객의 직업, 나이, 체형, 구매 성향, 경제적 수준 등을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물품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