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7월 24일
공시마 DAILY 상식
◈ 바젤협약
유해폐기물의 국가간 이동으로 인한 환경파괴 및 인류건강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채택된 협약. 가입국들은 폭발성, 이화성, 중독성 등 1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동, 아연, 카드뮴 등 47종의 폐기물을 국외로 반출해서는 안 되며, 자국 영토 안에서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거나 충분한 처리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 디마케팅
기업이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보다는 오히려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여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익 극대화를 꾀하는 마케팅 전략. 수요를 줄인다는 점에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 목적에 어긋나는 듯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담배나 술의 경고문구가 대표적인 디마케팅 기법으로, 소비자 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모습을 강조하며 기업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