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마 (종로국가정보학원)

국정원 · 대통령경호처 · 외교관후보자 · 7급 외무영사직 · 7급 출입국관리직 등 전문 학원

공기업·NCS/가이드·정보

자기소개서 예시

공시마 2020. 3. 4. 16:44

자기소개서 예시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는 어느 기업이든 취업을 준비한다면 한 번쯤은 보게 되는데요. 블라인드 채용이 확대되면서 서류전형이 대폭 간소화되는 추세이긴 하지만,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 기업은 없습니다. 그만큼 자기소개서는 취업준비생에게 기본 중의 기본인데요. 자기소개서 예시를 통해 어떤 자소서가 합격의 영광을 안았는지 알아보는 것도 취준생에게 좋을 듯합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예시는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대표적인 취업포털 잡코리아나 사람인 등에서 합격자소서 서비스를 통해 자기소개서 예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잡코리아의 경우 서류합격자 인증 절차를 거쳐 자소서를 수집한 뒤, 홈페이지의 '신입공채>합격자소서' 메뉴에 자기소개서 예시를 모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잡코리아 로그인만 하면 손쉽게 자기소개서 예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서비스죠.


자기소개서 예시


사람인에서도 잡코리아와 비슷한 방식으로 자기소개서 예시를 공유하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7232개의 자소서가 올라와 있는데요. 로그인하지 않고도 열람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위는 사람인에 올라온 한국공항공사 2019년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인데요. 이런 식으로 실제 합격한 사람들의 자기소개서 예시를 볼 수 있어 취준생에게는 이만큼 도움 될 수가 없습니다. 이미 자기소개서를 뚝딱 지어낼 만큼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합격한 예시를 통해 모방하며 자기소개서 작성 능력을 키우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한국철도공사 자기소개서 예시>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바이트)


[스마트 철도]

한국철도공사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철도를 구현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IoT를 이용한 자가 검표 시스템, 인공지능을 이용한 이동형 안내로봇, 통합디지털플랫폼 등을 도입한다는 내용 이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다양한 분야가 디지털화되고 있는 추세에 맞춘 이러한 변화는 한국철도공사 역시 디지털화를 통해 기업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시스템이 도입되게 된다면 편의성으로 인한 고객만족으로 최근 KTX탈선으로 인해 나빠졌던 한국철도공사 이미지 재고의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철도 각 분야에 ICT를 빠르게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게 되면 최고의 철도 기업으로 자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IT의 기본역량 및 소통]

사무영업 IT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 번째, 다양한 언어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그 이유는 시스템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작동원리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러한 이해를 위해서는 시스템에 기본이 되는 언어를 알아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C, C++, JAVA 등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두 번째,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이유는 사무영업 IT직무는 다양한 고객을 만나게 될 텐데, 많은 사람들을 만난 경험은 고객을 만나는데 있어 그 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소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해외봉사, 대외활동 등의 경험을 했습니다. 세 번째,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길렀습니다. 각 주제에 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3.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친구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

친구가 감기로 인한 고열 때문에 고생하고 있어 새벽에 택시를 타고 친구 집에 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새벽 1시 쯤 친구에게 전화가 와서 약을 사다 줄 수 있냐고 부탁했습니다. 친구네 부모님이 여행을 가신 후라 집에 혼자 있어서 저에게 전화를 했던 것입니다. 다음날 중간고사가 있기 때문에 고민할 수도 있었지만 저는 망설임 없이 친구에게 약을 사다 주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시험 성적과 같은 점수, 등급의 가치보다 당연히 친구의 가치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를 믿고 기다리고 있을 친구에 믿음에 보답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약을 전달해준 후에 친구를 간병해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더 가까워 질 수 있었고, 저 역시 어려움이 있을 때 부탁할 수 있는 친구를 얻은 기분이었습니다.


4.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행동,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완판을 목표로]

축제 기간에 진행할 플리마켓을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실 팔찌 판매를 담당하게 되었고 준비된 분량을 전부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가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판매가 잘될 것이라는 오만한 생각 때문에 처음에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홍보용 전단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실제 착용사진과 사용하다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얘기를 담으며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 날에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중앙도서관과 학생식당으로 이어지는 곳에서 주로 전단지를 나누어 주며 홍보 효과를 높였습니다. 그 결과 첫날에 2배 이상의 판매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마지막 날까지 전부 판매하며 목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판매 부진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빠른 대처를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한국철도공사 자기소개서 예시>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를 언급(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Bytes 이내)


[코레일과 함께 남북을 연결하다]

제가 생각하는 주요 이슈는 남북 철도 연결입니다. 저는 철도 연결을 꼭 성공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북의 가장 중요한 사업은 철도사업이고 그 중심에 코레일이 있습니다. 북한의 경우 도로가 좋지 않아서 철도가 주요 운송수단이며 남북 철도 연결은 남북의 인적, 물적 교류를 하나로 잇는 필수 기반 시설입니다. 철도 연결이 된다면 물류 증가 및 경제 개방의 가속화, 다양한 산업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일자리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소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저는 더 큰 효과를 위해서는 꼭 철도 연결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Bytes 이내)


[기초부터 쌓다]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전기통신 관련 전공수업을 이수하였습니다.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제어공학, 통신이론 등을 이수하였고 직무 관련 있는 수업을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하여 A+ 학점을 취득하였습니다. 꾸준히 전공 공부를 하고 있으며, 현재는 전공분야에 좀 더 깊은 공부를 위해서 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그룹으로 공부를 하고 있으며 단기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Bytes 이내)


[우울증을 앓던 후임에게 손을 건네다]

군 복무 당시 상담 병사 직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상담 병사는 부대원들의 고민, 건의사항 등을 들어주고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기억에 남는 후임은 우울증을 앓고 있었습니다. 매주 군의관을 찾아가 치료를 받았고 늘 표정이 밝지 않았습니다. 후임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상담을 했고 어두웠던 표정의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자대에 온 날부터 부대 내에 선임들은 있지도 않은 소문을 퍼트리고 그 상처로 늘 자존감이 떨어져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상담 이후로 저는 오해를 풀어주고, 후임과의 시간을 많이 가졌으며 부대 내 체육활동 등에 데려가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후임들의 진심을 듣게 되면서 저 또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더라도 들어주고 공감하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를 해줄 수 있었습니다.


4.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행동,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 Bytes 이내)


[자영업자를 위해]

자영업자를 위한 챗봇 프로젝트 진행하였습니다. 자영업자들이 좀 더 편하게 시장 현황 등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게 챗봇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언어를 사용하여 제작해야 했지만 서투른 실력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관련 서적을 구매해서 공부하고 YouTube 영상을 활용하여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PPT 자료를 만드는 팀원 외에는 모두 약 200여 곳의 프랜차이즈,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서로 업무를 분담해서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험이 분명 입사 후에도 업무에서 맡은 일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공시마에서는 자기소개서 예시를 제시하지는 않지만 백주아 교수님과 함께 1:1 자소서 첨삭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를 보고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스스로 써 봐야 실력이 는다는 걸 기억하세요!



다음은 백주아 교수님 자소서 첨삭 후기들입니다.


0123456789


0123456789101112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