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마 (종로국가정보학원)

국정원 · 대통령경호처 · 외교관후보자 · 7급 외무영사직 · 7급 출입국관리직 등 전문 학원

군무원/가이드·정보

군무원 채용 시험 (군사정보·기술정보)

공시마 2019. 10. 21. 14:31

군무원 채용 시험 안내 (군사정보·기술정보)


군무원 채용 시험은 어떻게 치러질까요? 공무원에 대한 취준생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는 가운데 군무원 채용에 관해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군무원 채용에서는 채용 인원이 예년에 비해 3배 이상 많아지면서 더욱 관심을 끌었는데요. 얼마 전 군무원 추가 채용이 진행될 때는 '군무원 채용'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군무원 채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데 비해 군무원 채용에 대한 컨텐츠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46개나 되는 군무원 채용 직렬 중 인기 직렬 몇 가지를 제외하면 해당 직렬 채용 시험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강의도 찾아보기 힘든 게 현실이지요. 때문에 군무원 채용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은 초반 어떻게 공부해 나가야 할지 방향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공시마에서는 군사정보와 기술정보 직렬 군무원 채용 시험 대비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인기 직렬이라고는 할 수 없는 두 정보 직렬 군무원 채용 시험이 어떻게 치러지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군무원 채용 인원 증가


일단 올해 군무원 채용 인원이 크게 늘어났다는 사실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지난해 군무원 채용 인원은 1,285명이었는데요. 올해 채용 인원은 그보다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오죽하면 1년에 한 번 치르던 군무원 채용 시험을 올해는 추가 채용 시험을 통해 두 차례나 치르기도 했죠. 그러나 채용 인원이 증가하는 만큼 지원 인원이 갑자기 늘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올해 국방부 일반군무원 경쟁률이 전년 대비 40여 퍼센트 떨어진 34.8 대 1로 나타날 만큼 경쟁이 비교적 쉬워졌습니다. 9급 육군 군무원 경쟁률의 경우 경쟁률이 아예 반토막이 나 버렸죠.


국방부 군무원 경쟁률


올해 국방부 군무원 채용 경쟁률은 위와 같이 나타났습니다. 초록색 칸은 장애인 모집이란 걸 감안하면 군사정보와 기술정보 직렬 모두 25 대 1 안팎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경쟁률은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떨어진 값입니다.


그럼 군사정보와 기술정보 직렬 채용 전형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군무원 채용 전형


공개경쟁채용의 경우 필기시험-면접시험의 2단계 구조로 짜여 있습니다.


군무원 필기 및 면접


군무원 채용 필기시험은 객관식 선택형으로, 과목당 25문항/25분이 주어집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면접을 볼 수 있는데요. 면접에서는 군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전문지식과 그 응용능력,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창의력과 의지력, 발전가능성, 예의, 품행, 성실성 등을 평가합니다.


군무원 응시연령


7급 이상 채용에 지원하려면 만 20세 이상이 되어야 하며, 8급 이하는 만 18세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군무원 영어성적


군무원 채용 시험은 아무런 준비 없이 응시할 수 있는 시험은 아닙니다. 영어 성적과 한국사 성적이 필요한데요. 먼저 영어성적의 경우 위 표에 따른 기준점수를 충족해야 합니다. 토익을 기준으로 5급은 700점, 7급은 570점, 9급은 470점 성적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군무원 한국사성적


군무원 채용 한능검 성적은 5급은 한능검 2급, 7급은 한능검 3급, 9급은 한능검 4급 자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군무원 군사정보, 기술정보 시험과목


가장 중요한 필기시험 과목을 보겠습니다.


<군무원 군사정보·기술정보 시험과목>


-군사정보

5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정치학, 심리학

7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심리학

9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기술정보

5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정보체계론, 암호학

7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암호학

9급: 국어, 국가정보학, 정보사회론


군무원 준비는 공시마 ㅇㅈ? ㅇㅇㅈ


공시마에서는 이 군사정보·기술정보 직렬 군무원 채용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전문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컨설팅을 통해 군무원 채용 상담 또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한편, 유튜브에서 공시마 군무원 군사정보·기술정보 강의 샘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해드리는 영상은 각종 설명 영상입니다.



반응형